대전에 가면 꼭 가봐야 할 맛집으로 소개되는 광천식당은 칼국수와 두부 두루치기로 유명한데요. 유튜브 또간집과 백종원 3대 천왕에 출연해 그 인기가 더 높아졌습니다. 엔조이 커플 손민수님, 개그맨 부부 홍윤화·김민기님, 신하균 배우님도 다녀가셨더라고요. 그 외 많은 유명인이 다녀갈 만큼 30년 이상의 전통과 맛을 자랑하는 ‘광천식당’에 다녀온 소감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차장, 주차공간
2. 대기시간, 웨이팅
3. 주관적인 맛 평가
4. 기본 반찬
5. 분위기, 서비스
6. 내부 구조 (화장실 위치)
7. 2인 방문 추천 메뉴
8. 출연 프로그램
9. 포장 주문
10. 영업시간 & 브레이크 타임
11. 메뉴
12. 주소(위치)
13. 전화번호
광천식당 주차장, 주차 공간
식당 주변은 번화가라 주차할 공간이 마땅히 없습니다. 선화동 제2 공영주차장에 주차하면 광천식당에서 1시간 주차 이용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1시간 무료주차). 중앙로 메가박스에서 가깝기 때문에 영화 보러 온 김에 식사하고 가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 메가박스에서 영화를 보실 경우 건물 내 3시간 무료 주차 가능합니다.
광천식당 대기시간·웨이팅
평일 6시 30분쯤 갔는데 대기표 받고 30분 좀 넘게 기다렸어요. 대기표는 가게 안에서 인원수 알려주면 받을 수 있습니다. 식당 앞에 의자가 있는데 4명 정도 앉을 수 있어요. 마땅한 대기석이 없기 때문에 주변 가게에 피해 안 가게끔 적당히 자리 잡고 기다려야 합니다. 대기 인원만 보면 왠지 1시간은 기다려야 할 것 같은 느낌에 '아 그냥 옆집 갈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이왕 온 거 너무 아깝잖아요. 수다 떨면서 기다리면 곧 들어가실 수 있을 거예요.
광천식당 주관적인 맛 평가
1. 앙념면
면 위에 두부 두루치기를 올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부는 4개 정도 들어있었어요. 맵고 짭짤한데 단맛은 잘 안 나더라고요. 개인적으로 단맛이 없어서 더 좋았습니다. 매운데 캡사이신을 넣어 혀가 얼얼하고 아린 매운맛이 아니라 맛있게 매웠어요.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갔는데 텁텁하지 않았고, 앙념이 면에 잘 배어서 겉돌지 않고 잘 어우러졌어요. 양파, 대파, 당근도 많이 들어간 편이에요.
먹으면 먹을수록 매콤해서 땀샘이 활짝 열립니다. 맵찔이분들이나 어린아이들이 먹기에는 많이 매울 것 같아요. 평소 매운 음식을 잘 드신다면 음료수 몇 모금에 진압되는 매운맛입니다. 매워서 먹고 나서 속이 쓰릴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고, 다음날도 괜찮더라고요. 식후에 달달한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먹어줘서 위에 부담이 덜 간 것 같아요.
또간집에서 풍자님은 양념면보다 칼국수가 더 맛있다고 하셨는데, 저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칼국수보다 양념면을 먹을 거예요. 가족끼리 먹어야 한다면 두부 두루치기를 시켜서 면사리를 추가해서 먹을 것 같아요.
2. 칼국수
서비스로 주시는 국물이랑 칼국수 국물하고는 다른 맛이에요. 기본 육수가 무겁고 약간 텁텁하다면 칼국수 국물은 시원하고 칼칼하면서 후추 맛이 납니다. 양념된 애호박과 유부, 대파, 지단, 쑥갓, 깨가 고명으로 들어갑니다.
양념면, 칼국수 둘 다 싱겁지 않고 짭짤한 편입니다. 또 기본 칼국수 면이 아닌 우동 면을 사용해서 더 부드러웠어요. 양념면과 칼국수 모두 가격대비 양 많은 편이고, 평소 칼국수를 엄청 좋아하진 않는데 맛만 놓고 보면 두 번 오고 싶은 정도로 맛있었어요. 칼국수만 먹으면 물려서 못 먹는데 물리는 거 없이 다 먹었습니다.
3. 수육
족발과 보쌈 사이의 식감이 납니다. 살코기와 지방이 적당히 섞여 있어서 쫄깃쫄깃하고, 잡내는 잘 못 느꼈어요. 양념면 소스하고 같이 먹으면 느끼하지 않게 드실 수 있어요. 엄청 특별하지는 않았지만 갓 나와서 맛있었습니다. 마늘과 고추를 넉넉히 올려주시고, 가격대비 양은 적당한 편입니다. 근데 돼지털이 많이 붙어있어요. 저는 상관 안 하고 먹었는데, 비위 약하신 분들은 다른 메뉴로 시키시거나 잘라내고 드시면 될 것 같아요.
제가 방문한 날 수육이 많이 나가다 보니 주문하면 오래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저희는 오래 걸리더라도 먹고 싶었는데, 주문받으시는 분의 태도가 시키면 민폐인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했습니다. 주문이 안 되면 아예 안 된다고 말해주시면 될 텐데 시키는 사람이 좀 눈치 봐야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우선 칼국수만 시켰다가 나중에 다른 직원한테 다시 시켰어요. 그나마 그분은 친절한 편이었어요. 수육은 30분쯤 지나니까 나오더라고요. 칼국수랑 같이 먹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그게 좀 아쉬웠습니다.
광천식당 기본 반찬
1. 국물
인원수 상관없이 국물이 한 그릇에 나오기 때문에 숟가락을 같이 담가야 합니다. 위생 많이 따지는 사람은 불호일 수 있어요. 멸치 육수로 맛을 낸 듯해요. 파국인가 싶을 정도로 파가 많이 들어가고, 식으면 짜져서 식기 전에 드셔야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2. 동치미 깍두기: 치킨무인줄 알았는데 동치미 깍두기였어요. 깍두기는 달지 않고 싱거웠어요.
3. 김치
광천식당 분위기, 서비스
사장님 친절하십니다. 그런데 몇몇 직원들은 불친절하다고 느꼈습니다. 진짜 노동 강도 높아 보입니다. 저도 토, 일 피크타임에 알바를 해봐서 손님 많으면 진짜 접대용 웃음도 안 나오고 힘든 거 이해합니다. 그래도 저는 손님들에게 그걸 풀어내지는 않았습니다.
어쨌든 돈 내고 음식을 사 먹는 손님의 입장에서는 과잉 친절은 바라지도 않지만, 최소한 날카로운 직원들의 태도에 주문할 때 눈치를 봐야 할 정도라면 개선할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직원들의 처우 개선을 통해 직원들이 대우받는다고 느낀다면, 그것이 친절한 서비스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맛이 보장된 음식점에 친절한 서비스가 있다면 명성이 더 오래갈 것 같습니다.
광천식당 내부 구조
식당은 1, 2층으로 되어있어요. 1층은 6개의 테이블이 있고, 신발을 신고 들어갑니다. 2층에 80석이 완비되어 있다고 하는데 밖에서는 2층이 안 보입니다. 2층으로 가는 길이 좀 특이하고, 2층으로 올라가면 신발을 벗고 들어가서야 해요. 테이블은 빡빡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화장실은 실외에 있는데 입구에서 오른쪽에 위치해 있어요. 쪼그려 앉아서 사용하는 화변기입니다.
광천식당 2인 방문 추천 메뉴
- 양념면+칼국수
- 수육 소+양념면
- 수육 소+칼국수
- 수육 소+양념면+칼국수: 양 많으신 분들
- 두부 두루치기+면사리
- 오징어 두루치기+면사리
광천식당 출연 프로그램
- 2006년 VJ 특공대 방영됨
- 유튜브 또간집에 출연. 하지만 풍자의 삐라는 받지 못했다.
- 백종원의 3대 천왕 출연
- 한국판 미슐랭 가이드로 불리는 블루리본 서베이: 2019, 2021, 2022
- 식신 2 스타 레스토랑: 2021, 2022
광천식당 포장주문
대전에 사시거나 오래 기다리기 싫으신 분들은 포장해 가시면 될 것 같아요. 저도 나중에 두부 두루치기나 오징어 두루치기는 포장해서 집에서 편안하게 먹으려고요. 식당에서 다 못 먹고 남은 음식은 포장 가능하다고 해요. 비닐 포장은 무료이지만 용기포장의 경우 500원의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광천식당 영업시간 & 브레이크 타임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공휴일 휴무
- 오전 10시 30분 ~ 오후 9시 30분
- 브레이크 타임: 오후 3시~5시 (2023년 2월 8일부터 브레이크 타임이 생겼습니다.)
- 마지막 주문(라스트 오더): 오후 8시 30분까지
광천식당 메뉴
- 수육(소): 20,000원
- 수육(대): 35,000원
- 두부 두루치기: 14,000원
- 두부 두루치기 2분의 1(1인 메뉴): 7000원
- 오징어 두루치기: 22,000원
- 칼국수: 6,000원
- 양념면: 7,000원
- 공깃밥: 1,000원
- 면사리: 2,000원
- 음료수(500ml): 2,000원
- 쿨피스(소): 1,000원
- 쿨피스(대): 2,000원
- 맥주: 4,000원
- 소주: 4,000원
- 청하: 5,000원
- 백세주: 7,000원
- 지평생막걸리: 4,000원
- 원막걸리: 3,000원
- 수제 오란다: 1000원 (카운터에 계산할 때 간식거리 사실 수 있습니다.)
광천식당 주소 및 위치
- 대전광역시 중구 대종로 505번길 29
- 광천식당 위치(주소)
- 대전역에서 걸어갈 수 있는 위치
- 대전 중앙로 메가박스에서 5분 거리 위치
광천식당 전화번호
042-226-4751
또간집과 백종원의 3대 천왕과 같은 많은 방송에 출연한 만큼 맛있는 곳이었습니다. 다만, 서비스만 조금 개선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대전 맛집 소개해드릴게요!
'리뷰(후기) > 맛집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안 신불당 빵집 골든로우프(GOLDEN LOAF) 메뉴 가격 영업시간 빵 나오는 시간 - 인절미빵, 에그타르트 후기 (0) | 2023.02.27 |
---|---|
군산 중동호떡 택배 주문 최소 수량(맛집 추천) (0) | 2022.12.11 |
댓글